모던자바스크립트(ko.javascript.info/map-set)을 필사한 내용입니다.
맵
맵(Map)은 키가 있는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점에서 객체와 유사합니다. 다만, 맵은 키에 다양한 자료형을 허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맵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메서드와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 new Map() - 맵을 만듭니다.
- map.set(key, value) - key를 이용해 value를 저장합니다.
- map.get(key) - key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 key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 map.has(key) - key가 존재하면 true,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map.delete(key) - key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합니다.
- map.clear() - 맵 안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 map.size - 요소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let map = new Map();
map.set('1', 'str1'); // 문자형 키
map.set(1, 'num1'); // 숫자형 키
map.set(true, 'bool1') // 불린형 키
// 객체는 키를 문자형으로 변환한다는 걸 기억하고 계신가요?
// 맵은 키의 타입을 변환시키지 않고 그대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코드는 출력되는 값이 다릅니다.
alert( map.get(1) ); // 'num1'
alert( map.get('1') ); // 'str1'
alert( map.size ); // 3
맵은 객체와 달리 키를 문자형으로 변환하지 않습니다.
키엔 자료형 제약이 없습니다.
맵은 키로 객체를 허용합니다.
예시:
let john = { name: "John" };
// 고객의 가게 방문 횟수를 세본다고 가정해봅시다.
let visitsCountMap = new Map();
// john을 맵의 키로 사용하겠습니다.
visitsCountMap.set(john, 123);
alert( visitsCountMap.get(john) ); // 123
객체를 키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맵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객체에는 문자열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객체 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map.set을 호출할 때마다 맵 자신이 반환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map.set을 체이닝할 수 있습니다.
map.set('1', 'str1')
.set(1, 'num1')
.set(true, 'bool1');
맵의 요소에 반복 작업하기
다음 세 가지 메서드를 사용해 맵의 각 요소에 반복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map.keys() - 각 요소의 키를 모은 반복 가능한(iterable,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 map.values() - 각 요소의 값을 모은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 map.entries() - 요소의 [키, 값]을 한 쌍으로 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이 이터러블 객체는 for..of 반복문의 기초로 쓰입니다.
예시 :
let recipeMap = new Map(
['cucumber', 500],
['tomatoes', 350],
['onion', 50],
);
// 키(vegetable)를 대상으로 순회합니다.
for (let vegetable of recipeMap.keys()) {
alert(vegetable); // cucumber, tomatoes, onion
}
// 값(amount)을 대상으로 순회합니다.
for (let amount of recipeMap.values()) {
alert(amount); // 500, 350, 50
}
// [키, 값] 쌍을 대상으로 순회합니다.
for (let entry of recipeMap) { // recipeMap.entries()와 동일합니다.
alert(entry); // cucumber,500 ...
}
맵은 삽입 순서를 기억합니다.
맵은 값이 삽입된 순서대로 순회를 실시합니다. 객체가 프로퍼티 순서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여기에 더하여 맵은 배열과 유사하게 내장 메서드 forEach도 지원합니다.
// 각 (키, 값) 쌍을 대상으로 함수를 실행
recipeMap.forEach( (value, key, map) => {
alert(`${key}: ${value}`); // cucumber: 500 ....
});
Object.entries: 객체를 맵으로 바꾸기
각 요소가 키-값 쌍인 배열이나 이터러블 객체를 초기화 용도로 맵에 전달해 새로운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 각 요소가 [키, 값] 쌍인 배열
let map = new Map([
['1', 'str1'],
[1, 'num1'],
[true, 'bool1']
]);
alert( map.get('1') ); // str1
평범한 객체를 가지고 맵을 만들고 싶다면 내장 메서드 Object.entries(obj)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메서드는 객체의 키-값 쌍을 요소([key, value])로 가지는 배열을 반환합니다.
예시:
let obj = {
name: "John",
age: 30
};
let map = new Map(Object.entries(obj));
alert( map.get('name') ); // John
Object.entries를 사용해 객체 obj를 배열[ ["name","John"], ["age", 30] ]로 바꾸고, 이 배열을 이용해 새로운 맵을 만들어보았습니다.
Object.fromEntries: 맵을 객체로 바꾸기
반대로 맵을 객체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Object.fromEntries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이 메서드는 각 요소가 [키, 값] 쌍인 배열을 객체로 바꿔줍니다.
let prices = Object.fromEntries([
['banana', 1],
['orange', 2],
['meat', 4],
]);
// now prices = { banana: 1, orange: 2, meat: 4 }
alert(prices.orange); // 2
Object.fromEntries를 사용해 맵을 객체로 바꿔봅시다.
자료가 맵에 저장되어있는데, 서드파티 코드에서 자료를 객체형태로 넘겨받길 원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 map = new Map();
map.set('banana', 1);
map.set('orange', 2);
map.set('meat', 4);
let obj = Object.fromEntries(map.entries()); // 맵을 일반 객체로 변환 (*)
// 맵이 객체가 되었습니다!
// obj = { banana: 1, orange: 2, meat: 4 }
alert(obj.orange); // 2
map.entries() 를 호출하면 맵의 [키, 값] 요소로 가지는 이터러블을 반환합니다.
Object.fromEntries를 사용하기 위해 딱 맞는 형태이죠.
(*)로 표시한 줄을 좀 더 짧게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let obj = Object.fromEntries(map); // .entries()를 생략함
Object.fromEntries는 인수로 이터러블 객체를 받기 때문에 짧게 줄인 코드도 이전 코드와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꼭 배열을 전달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map에서의 일반적인 반복은 map.entries()를 사용했을 때와 같은 키-값 쌍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map과 동일한 키-값을 가진 일반 객체를 얻게 됩니다.
셋
셋(Set)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값을 모아놓은 특별한 컬렉션입니다. 셋에 키가 없는 값이 저장됩니다.
주요 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new Set(iterable) - 셋을 만듭니다. 이터러블 객체를 전달받으면(대개 배열을 전달받음) 그 안의 값을 복사해 셋에 넣어줍니다.
- set.add(value) - 값을 추가하고 셋 자신을 반환합니다.
- set.delete(value) - 값을 제거합니다. 호출 시점에 셋 내에 값이 있어서 제거에 성공하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set.has(value) - 셋 내에 값이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set.clear() - 셋을 비웁니다.
- set.size - 셋에 몇 개의 값이 있는지 세줍니다.
셋 내에 동일한 값(value)이 있다면 set.add(value)를 아무리 많이 호출하더라도 아무런 반응이 없을 겁니다. 셋 내의 값에 중복이 없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죠.
방문자 방명록을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 방문자가 여러 번 방문해도 방문자를 중복해서 기록하지 않겠다고 결정내린 상황입니다. 즉, 한 방문자는 '단 한 번만 기록'되어야 합니다.
이 때 적합한 자료구조가 바로 셋입니다.
let set = new Set();
let john = { name: "John" };
let pete = { name: "Pete" };
let mary = { name: "Mary" };
// 어떤 고객(john, mary)은 여러 번 방문할 수 있습니다.
set.add(john);
set.add(pete);
set.add(mary);
set.add(john);
set.add(mary);
// 셋에는 유일무이한 값만 저장됩니다.
alert( set.size ); // 3
for (let user of set) {
alert(user.name); // John, Pete, Mary 순으로 출력됩니다.
}
셋 대신 배열을 사용하여 방문자 정보를 저장한 후, 중복 값 여부는 배열 메서드인 arr.find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rr.find는 배열 내 요소 전체를 뒤져 중복 값을 찾기 때문에, 셋보다 성능 면에서 떨어집니다. 반면, 셋은 유일무이함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셋의 값에 반복 작업하기
for..of나 forEach를 사용하면 셋의 값을 대상으로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let set = new Set(["oranges", "apples", "bananas"]);
for (let value of set) alert(value);
// forEach를 사용해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set.forEach((value, valueAgain, set) => {
alert(value);
});
forEach에 쓰인 콜백 함수는 세 개의 인수를 받는데, 첫 번째는 값, 두 번째도 같은 값인 valueAgain을 받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목표하는 객체(set)이고요. 동일한 값이 인수에 두 번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현된 이유는 맵과의 호환성 때문입니다. 맵의 forEach에 쓰인 콜백이 세 개의 인수를 받을 때를 위해서죠. 이상해보이겠지만 이렇게 구현해놓았기 때문에 맵을 셋으로, 혹은 셋을 맵으로 교체하기가 쉽습니다.
셋에도 맵과 마찬가지로 반복 작업을 위한 메서드가 있습니다.
- set.keys() - 셋 내의 모든 값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 set.values() - set.keys와 동일한 작업을 합니다. 맵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진 메서드입니다.
- set.entries() - 셋 내의 각 값을 이용해 만든 [value, value] 배열을 포함하는 이터러블 객체를 반환합니다. 맵과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요약
맵은 키가 있는 값이 저장된 컬렉션입니다.
주요 메서드와 프로퍼티:
- new Map([iterable]) - 맵을 만듭니다. [key, value] 쌍이 있는 iterable (예: 배열)을 선택적으로 넘길 수 있는데, 이 때 넘긴 이터러블 객체는 맵 초기화에 사용됩니다.
- map.set(key, value) - 키를 이용해 값을 저장합니다.
- map.get(key) - 키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 key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 map.has(key) - 키가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map.delete(key) - 키에 해당하는 값을 삭제합니다.
- map.clear() - 맵 안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 map.size() - 요소의 개수를 반환합니다.
일반적인 객체와의 차이점:
- 키의 타입에 제약이 없습니다. 객체도 키가 될 수 있습니다.
- size 프로퍼티 등의 유용한 메서드나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셋은 중복이 없는 값을 저장할 때 쓰이는 컬렉션입니다.
주요 메서드와 프로퍼티:
- new Set([iterable]) - 셋을 만듭니다. iterable 객체를 선택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대개 배열을 전달받음), 이터러블 객체 안의 요소는 셋을 초기화하는데 쓰입니다.
- set.add(value) - 값을 추가하고 셋 자신을 반환합니다. 셋 내에 이미 value가 있는 경우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 set.delete(value) - 값을 제거합니다. 호출 시점에 셋 내에 값이 있어서 제거에 성공하면 true, 아니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set.clear() - 셋을 비웁니다.
- set.size - 셋에 몇 개의 값이 있는지 세줍니다.
맵과 셋에 반복 작업을 할 땐, 해당 컬렉션에 요소나 값을 추가한 순서대로 반복 작업이 수행됩니다. 따라서 이 두 컬렉션은 정렬이 되어있지 않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컬렉션 내 요소나 값을 재정렬하거나 (배열에서 인덱스를 이용해 요소를 가져오는 것처럼) 숫자를 이용해 특정 요소나 값을 가지고 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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