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TIL] 2022-04-14 회의 진행에서 목차 공지의 중요성

반응형

오늘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는 회의에서 생겼던 문제점에 대해 기록하고자 한다.

회의 목표는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이었다.

그래서 노션에 표를 만들어서

일단 개발이 쉬운지 안 쉬운지를 싹 빼놓고 유저 입장에서 우선순위

를 적어보자고 했다.

그런데 다른 팀원들은 유저 입장보다 개발자로서 선행되어야 하는 기능 개발 작업 시퀀스를 적는 상황이 발생되었다.

그 상황에서 소통하며 서로의 의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회의가 끝나고 앞서 발생한 상황의 원인을 생각해보았다.

1. 팀원 입장에서는 회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공지가 안 되어 있었다.
유저 입장에서 가장 큰 가치를 얻을 기능이 무엇인지 의견을 공유해보고
개발자 입장에서 어떤 기능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는지의 생각을 공유한 다음.
종합적으로 어떤 업무를 우선적으로 해야 할 지를 정해야겠다는 회의 목차가 팀장의 머릿속에만 있었다는 게 문제이다.

이런 순서로 회의가 진행된다는 것을 모르다 보니 팀원들 입장에서는 유저 입장의 가치만을 생각해서 우선순위를 정한다는 행동 자체에 두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결국 본인들이 개발해야 하는 것이니까 개발자 입장에서 생각하기 쉬웠을 것. 유저 입장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고려해서 최종 우선순위를 적는 것이 최선이었을 것이다. 지금 유저 입장에서 우선순위를 적는 것이 최종 작업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결론 : 간단하게라도 회의가 어떻게 진행될지 먼저 공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