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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

1. 가치를 이루는 것들 (1~2)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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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 Part 1. 가치를 이루는 것들

 

더 좋은 방법이 있다.

본질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가치를 빠르게, 자주 전달하는데 집중한다.

 

길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더 나은 길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본질적인 방법은 사용자, 비즈니스, 경영진, 개발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이 책이 이런 내용이구나 하고 넘어가지 말고

1. 어떤 가치가 있을지

2. 어떻게 적용할지 깊이 생각한다.

 

이 책은 어떤 책인가?

방법을 설명하지 않는다.

방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여러 길이 있고 찾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Part 1 가치를 이루는 것들

소프트웨어 개발을 성공으로 이끌기는 어렵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유연하고 깔끔하게 진행하는 일은

매우 현실적인 간결함을 기반으로 한다.

그 간결함의 핵심은 무엇일까?

 

 

Chapter 01 - 가치 찾기

Value

|

Quality

|

Slicing

|

Building

|

Planning

|

Organizing

|

Guiding

 

가치(Value)

가치는 우리가 원하는 것

그리고 피라미드 아래에서부터..

가이드(Guiding)

무엇이 필요한지, 시간이 얼마나 있는지 이해시키고, 실행 결과를 잘 살피며 이끈다.

조직 구성(Organizing)

맡은 일을 끝낼 수 있는 개발팀을 구성한다.

좋은 사람을 고용하고 그들이 성장하도록 한다.

계획(Planning)

필요한 순서대로 피처를 선택한다.

가치를 제때 완성한다.

개발(Building)

피처 단위로 개발한다. 진행상황을 초반부터 자주 관찰할 수 있다.

분할(Slicing)

피처를 가치가 있되, 가장 작은 단위로 쪼갠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가능한 한 빨리 개발한다.

품질(Quality)

제품이 잘 설계되고 결함이 없는지 확인할 필수 프랙티스를 적용한다.

 

 

Chapter 2. 가치, 우리가 원하는 것

가치는 우리가 원하는 것

가치는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

개발팀이 일을 끝냈을 때 가치를 확인하고 싶다면 이렇게 말한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보여주세요.

Q. 프로젝트가 사용자에게 어떤 종류의 가치를 줄 수 있을까?

- 사용자는 Habit이란 스킬을 하나씩 하나씩 마스터한다. 체화한다. 그리고 인생의 레벨업을 한다.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 비로소 가치는 생겨난다.

더 일찍 배포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빠른 피드백과 올바른 방향

Q. 조직의 이익은 무엇일까?

- 더 많은 가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Q. 개발팀은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 프로젝트를 간결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다.

 

가치있는 부분으로 쪼개어 배포하자

사용자 대다수는 모든 피처를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각각 다른 피처를 원하고, 모든 피처를 원하는 사용자는 없다.

 

작은 제품을 배포하는 것이 의미가 있나?

절대 시간 내에 모든 것을 얻을 수 없다.

가치를 일찍 제공할 수 있는 피처는 항상 존재한다.

그런 피처를 먼저 배포하고 이후에 나머지 부분을 덧붙인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 수록 제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진다.

마치 웹툰같은 것이 아닐까?

웹툰이 1화부터 끝까지 한꺼번에 나와버리는 것보다 1화씩 연재하면서 독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좋은 작품이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여러 번의 배포를 계획해야 한다.

 

첫 번째 배포 후 다음 배포를 멈춘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깨닫는 것은 가장 중요한 정보이다.

배포한 제품이 성공하면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실패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제품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Q. 좋은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서 어느 부분을 먼저 개발해야 할까?

- 아이디어의 핵심 가치를 제공하는 부분

Q. 어떻게 하면 작은 부분씩 배포하면서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

- 기능은 단순하지만 심리학적인 통찰을 녹여내어 피처 배포하기

Q. 배포하는 부분들은 어떤 모습이 좋을까?

- 아이디어의 핵심 가치를 최소의 시간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기

 

반드시 각각의 조각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개발팀과 사용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조각을 개발한다.

Q. 더 일찍 배포하고 싶던 피처는 무엇인가?

- 9개의 습관 버튼

Q.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그것이 핵심가치이기 때문

Q. 다르게 구현했어야 한 피처는 어떤 것이 있나?

- 9개 습관버튼이 제작되는 방식을 좀 더 간결하게 보여주고 사용자가 한 번에 9개 버튼을 만들도록 했어야 한다.

Q. 만들 필요가 없던 피처도 있었나?

- 아직은 없다.

 

피처로 만든 가치

피처를 만드는 비용은 최소화하고, 피처가 가진 가치를 최대화 한다.

가치/비용 값이 높은 피처를 우선으로 개발한다.

 

새로운 제품으로 투자를 돌릴 수도

가치/비용 값이 높은 피처를 우선으로 자주 배포한다면

어느 순간 배포하려는 피처에 시간과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을 때가 올 것이다.

이 때에는 새로운 제품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면 훨씬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다.

즉 기존 제품, 새로운 제품 상관 없이 언제나 가치/비용 값이 높은 피처를 개발하라는 것이다.

Q. 다음에는 어떤 제품을 만들고 싶나요?

- Habit Maker와 연결되는 일정 관리 어플.

Q. 제품을 변경하면 불편해지는 사람이 있을까요?

- 제품을 변경하면 불편해지는 사람이 있다.

Q. 어떻게 하면 모든 사람에게 제품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까요?

- 모든 사람에게는 불가능하다. 일단 mvp를 만들어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

Q. 수익성이 점차 떨어지는 별개의 제품보다 전체 포트폴리오에 집중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 숲을 보기. 명상하기. 매일 항로 점검하기. 독서하기

Q.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을까요?

- 네 항상 길은 존재합니다.

 

작고 가치있는 피처를 자주 배포할 때 최고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Q. 작지만 눈에 띄는 결과들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까요?

- 네.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 개발팀이 이런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됐나요?

- 네.

Q. 개발에 필요한 인력과 기술이 있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태인가요?

- 아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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