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TIL] 2022-08-09 - 인프랩 과제전형 합격

반응형

Facts

예전에 프로그래머스 풀이 처음 시작했을 때 다른 사람의 풀이를 계속 열어보았더니

점수가 마이너스돼서 50문제 이상을 풀어도 17만등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하루 10문제를 풀어야겠다 결심하고 부계를 파서 랭킹을 올렸다.

아무것도 풀지 않은 부계의 등수는 13만등이었다.. 본계보다 높았다.. 

13만등에서 46779위로

해결한 문제들

영어 끝말잇기 (25분)

구명보트 (30분, 풀이 봄)

교점에 별 만들기 (70분, 풀이 봄)

피로도 (70분, 풀이 봄)

큰 수 만들기 (35분, 풀이 봄)

전력망을 둘로 나누기 (100분, 풀이 봄)

모음사전(60분, 풀이 봄)

[1차] 캐시(50분, 풀이 봄)

 

Feelings

오전 9:00

 

오랜만에 TIL을 쓴다.

여러 기업에서 서류탈락을 해서 화가 나던 참이었다.

화나는 거는 나는거고,

당장 취업하면 좋겠지만, 당장 취업해야할 만큼 급하지 않은 상황이기에 중요한 것을 다시 생각해보려 한다.

 

1. 내가 성장할 수 있는 회사

- 일하면서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회사

- 내가 원하는 도메인, 훌륭한 개발 문화, 훌륭한 선배 개발자들이 그 요소다.

 

2. 스스로 성장할 여건이 되는 회사

- 너무 일에만 매몰되지 않을 정도의 업무 강도

 

딱 IT 대기업이 맞다.

하지만 단 한 번도 알고리즘 테스트를 통과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점점 포기가 되는 대기업이다.

알고리즘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이 급선무다.

 

예전 수능 수학을 준비하면서도 했던 실수가 있다.

실력을 위한 공부를 한답시고 문제를 많이 풀지 않고 풀릴 것 같은 한 문제에 계속해서 몰두했던 것.

거기에 소요되는 시간이 엄청난 기회비용이 된다.

 

따라서 한 문제 풀이에 최대 1시간을 넘기지 않을 것이다.

30분이 지나서 풀리지 않으면 답을 보고 외울 것이다.

이렇게 준비를 한 번 해보자.

하루 최소 10문제는 풀어보자.

 

 


오후 6:15

인프랩 과제 전형 합격

 

신이시여 감사합니다.

인프랩 서류 합격 후 과제 전형에 최선을 다했다.

내 모든 고민과 열정을 과제에 녹인 결과, 1주일 200커밋을 찍을 정도로 열심히 해서 냈다.

 

하지만 그만큼 걱정도 컸다.

이게 떨어지면 지금까지 내 모든 개발 경험이 부정당하는 느낌일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결과 발표 마감일이 점점 다가오며 다른 기업들의 서류 탈락 소식이 내 마음을 후벼팠다.

인프랩에게도 기대를 점점 놓아갔다.

'역시, 탈락이구나, 카카오 하반기 준비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알고리즘을 계속해서 풀던 날이었다.

 

인프랩에서 온 메일을 훑으며 "안타깝게도", "다음 기회에" 따위의 글자를 찾고 있었는데

웬걸,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라니,

내게 온 기회를 온 힘을 다해 잡겠다.

후회 없이 준비하겠다는 다짐을 하며 계획을 세워본다.

 

---

 

게임이 재미없고

알고리즘 풀고 프로그래머스 순위 올리는게 더 재밌어서 오늘 일과 후 쉬는 시간에도 알고리즘을 풀었다.

무언가에 몰두하여 즐기고 싶을 때 이젠 게임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풀어야겠다.

이렇게 즐기게 된게 너무 기쁘다. 진작 부계 만들걸 ㅋㅋ

 

 


Findings

피로도 같은 dfs 문제는 3개 요소인 경우부터 차근차근히 A4에 그려보고 코드를 짜도록 하자.

---

큰 수 만들기 같은 문제는 처음에 생각했던 알고리즘과 전혀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어야 했던 문제이다.

안되면 전혀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보자.

몇개의 숫자를 제거했을 때 가장 커지려면 일부 숫자를 임의로 떼어냈을 때 앞에서부터 내림차순이면 된다.

---

전력망을 둘로 나누기 는 아쉽다.

전형적인 dfs 문제인데 잘 못풀었다. 많이 까먹은 탓.

하지만 이 문제에 100분이나 썼으니 매몰되지 말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자.

---

모음사전 같은 경우는 사전 순서로 만들어야 한다는 사고에 얽매여서

글자수별로 따로 풀어서 구한 후 sort할 생각을 못했던 문제이다.

dfs를 쉽게 시도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겠다.

---

1시간을 넘기지 않는다는 원칙은 굉장히 효율적이었다.

더 많은 배움을 가능케하고 성취감도 더 높았다.

 


Future Action Plans

인프랩 실무 면접 계획 짜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