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기본 다지기 - 01. 코딩의 구조,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코딩이란?>
https://www.youtube.com/watch?v=WbQxm7Bl3uk&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
코딩은 논리력
코딩의 목적은 사람이 할 일을 대신 컴퓨터에게 시키기 위해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만드는 것
하지만 코딩할 때 언어보다 중요한 것은 논리력이라고 한다.
논리를 통해 명령의 순서를 정하고 상황에 맞추어 동작시키는 일이 바로 코딩의 기본이다.
<코딩의 구조>
https://www.youtube.com/watch?v=IDEeqxLOFZ4&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index=2
입력-처리-저장-전송-출력
이 다섯가지 뼈대가 되는 과정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가 코딩할 때 실제로 하는 일이다.
입력
키보드, 마우스, 센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네트워크를 통한 요청 등
출력
모니터, 액정화면, 종이, 물체, 소리 등으로 출력이 가능
처리
연산, 판단, 반복 등 컴퓨터가 잘하는 일
저장
프로그램에 입력, 처리된 데이터를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담는 과정
전송
물리적으로 떨어진 시스템끼리 정해진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
<코드를 이루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친해지기>
프로그래밍 언어는 1과 0 대신에 영어와 기호로 컴퓨터와 소통하는 언어
언어이기 때문에 문법이 있다.
명령구문
사람이 기술하는 명령의 단위
[예시]
int a = 0;
int result;
result = a+3;
중괄호
명령구문들을 묶어 실행 단위를 만드는 기호
[예시]
public int sum(int a, int b) {
return a+b;
}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https://www.youtube.com/watch?v=jKwFt71rzgU&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index=3
변수, 배열, 연산자, 제어문, 함수
변수(variable)
메모리에 이름을 붙여 공간을 예약해두고 값을 넣을 수 있게 하는 것, 값은 변할 수도 변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배열(Array)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여러 개 사용하고 싶을 때
[예시]
A라는 이름의 변수를 5개 사용하고 싶을 때
A[0] A[1] A[2] A[3] A[4]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수가 0부터 시작한다.
연산자(Operator)
산술 연산자
+-*/
논리연산자
&&ll
비교연산자
><=!=
비트연산자
&l^~
수리적 연산 기능 외에도 비교, 논리, 참조, 대입 등 여러가지 "처리 기능"을 담당.
제어문(Control Statements)
반복문
동일한 구문을 조건이 맞을 때 가지 반복하는 구문
조건문
조건에 따라 분기하여 서로 다른 구문들을 실행하게하는 구문
함수(Function)
입력값을 넣으면 미리 작성된 구문이 작동하여 결과를 내도록 하는 것
'프로그래밍 독학 > 코딩 기본 다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리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 AVL tree, Red_Black tree (0) | 2020.04.30 |
---|---|
코딩 기본 다지기 - 5.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캐스팅 (0) | 2020.04.28 |
코딩 기본 다지기 - 04. 클래스, 생성자, 접근제한자, 패키지, 상속 (0) | 2020.04.20 |
코딩 기본 다지기 - 03. 참조형 변수, 함수, 클래스 (0) | 2020.04.19 |
코딩 기본 다지기 - 02. 메모리, 자료형 - 기본 자료형 (0) | 2020.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