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기본 다지기 - 02. 메모리, 자료형 - 기본 자료형
이 포스팅은 아래 영상을 정리하고 배우는 용도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r64wauGjn0&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index=4
<메모리의 종류>
디스크(Disk)
속도 : 느림
가격 : 쌈
용량 : 큼
저장의 목적
램(RAM)
속도 : 빠름
가격 : 비쌈
용량 : 작음
프로그램 동작 중 처리할 데이터를 위해 존재
<변수를 예약하기 위해 필요한 두가지>
자료형, 이름
[예시]
int valueName;
자료형 이름
<자료형>
자료 최대 크기, 담을 데이터의 형태를 미리 알려주는 것. 필요한 공간을 예약하고 처리를 편하게 하기 위함
이전 포스트에서 컴퓨터의 공간에 변수를 예약한다고 했다.
따라서 필요한 공간을 예약하고 처리하기 위해 쓰는 것인 자료형을 알기 전에 먼저
컴퓨터의 공간 단위에 대해 알아야 한다.
<컴퓨터의 공간 단위>
bit : 0, 1 두가지 경우의 수로 표현할 수 있는 단위
byte : 01010101 이런식으로 8개씩 묶어 2^8 = 256가지 경우의 수를 표현할 수 있는 단위
Giga : byte 10억개
Tera : byte 1조개
이제 자료형별 기능과 크기를 알아보자.
자바에서 쓰는 자료형의 종류에는
기본자료형(Primitive Type) , 참조형(Reference Type)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기본 자료형에 대해서만 알아보겠다.
<기본 자료형>
논리형
boolean : True, False 즉 참과 거짓을 저장해두는 기능(1bit 사용)
비교 연산의 결과가 boolean 값으로 나옴. 비교문은 boolean 값을 사용하여 분기하게 된다.
문자형
char
문자는 유니코드로 저장(2bytes 사용)
*한개의 문자가 아니라면 String이라는 형식으로 저장하게 된다.
정수형
소숫점이 없는 정수형
byte : 1byte는 256가지의 경우의 수 -128부터 127까지의 범위를 나타냄
short, int, long 타입은 byte 타입보다 공간을 늘려 더 큰 수를 담을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위 표와 같은 크기와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자료형이 있는 이유는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함이다.
게임이나 서버처럼 데이터가 많은 경우 변수의 크기가 커지면 처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수형
Float : 32bit를 사용
double : 64bit를 사용
그래픽이나 사운드 등 실수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소수점 자릿수 표현에 한계가 있어 연산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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