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독학/코딩 기본 다지기

코딩 기본 다지기 - 01. 코딩의 구조,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반응형

코딩 기본 다지기 - 01. 코딩의 구조,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코딩이란?>

 

https://www.youtube.com/watch?v=WbQxm7Bl3uk&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

 

 

코딩은 논리력

 

 

코딩의 목적은 사람이 할 일을 대신 컴퓨터에게 시키기 위해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만드는 것

 

 

하지만 코딩할 때 언어보다 중요한 것은 논리력이라고 한다.

 

논리를 통해 명령의 순서를 정하고 상황에 맞추어 동작시키는 일이 바로 코딩의 기본이다.

 

 

 

 

 

 

 

<코딩의 구조>

 

https://www.youtube.com/watch?v=IDEeqxLOFZ4&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index=2

 

 

 

입력-처리-저장-전송-출력

 

이 다섯가지 뼈대가 되는 과정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가 코딩할 때 실제로 하는 일이다.

 

입력

키보드, 마우스, 센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네트워크를 통한 요청 등 

 

출력

모니터, 액정화면, 종이, 물체, 소리 등으로 출력이 가능

 

처리

연산, 판단, 반복 등 컴퓨터가 잘하는 일

 

저장

프로그램에 입력, 처리된 데이터를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담는 과정

 

전송

물리적으로 떨어진 시스템끼리 정해진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

 

 

 

 

<코드를 이루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친해지기>

 

프로그래밍 언어는 1과 0 대신에 영어와 기호로 컴퓨터와 소통하는 언어

 

언어이기 때문에 문법이 있다.

 

 

 

명령구문

사람이 기술하는 명령의 단위

 

[예시]

int a = 0;

int result;

result = a+3;

 

 

중괄호

명령구문들을 묶어 실행 단위를 만드는 기호

 

[예시]

public int sum(int a, int b) {

    return a+b;

}

 

 

 

 

 

 

 

 

 

 

<명령구문을 이루는 요소>

 

https://www.youtube.com/watch?v=jKwFt71rzgU&list=PLQdnHjXZyYaczbigUDPNeRXeQrdpo5Xwi&index=3

 

변수, 배열, 연산자, 제어문, 함수

 

 

변수(variable)

메모리에 이름을 붙여 공간을 예약해두고 값을 넣을 수 있게 하는 것, 값은 변할 수도 변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배열(Array)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여러 개 사용하고 싶을 때

 

[예시]

A라는 이름의 변수를 5개 사용하고 싶을 때

A[0] A[1] A[2] A[3] A[4]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수가 0부터 시작한다.

 

 

 

 

연산자(Operator)

 

산술 연산자

+-*/

논리연산자

&&ll

비교연산자

><=!=

비트연산자

&l^~

 

수리적 연산 기능 외에도 비교, 논리, 참조, 대입 등 여러가지 "처리 기능"을 담당.

 

 

 

 

 

제어문(Control Statements)

 

반복문

동일한 구문을 조건이 맞을 때 가지 반복하는 구문

 

조건문

조건에 따라 분기하여 서로 다른 구문들을 실행하게하는 구문

 

 

 

 

함수(Function)

 

입력값을 넣으면 미리 작성된 구문이 작동하여 결과를 내도록 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