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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객체, 설계
티켓 판매 시스템이라는 간단한 도메인을 예로 들어 책의 전체적인 주제를 함축해서 전달한다.
2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책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참고하게 될 영화 예매 시스템의 도메인을 설명하고 객체지향적으로 작성한 코드를 소개한다.
2장을 읽고 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요소와 개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3장 역할, 책임, 협력
2장에서 구현한 영화 예매 시스템을 역할, 책임, 협력의 관점에서 설명하며, 이 요소들을 이용해 시스템을 설계하는 책임 주도 설계 방법에 관해서도 소개한다. 역할, 책임, 협력 세 요소가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가 포함돼있다.
4장 설계 품질과 트레이드오프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영화 예매 시스템을 다시 구현해보고, 이렇게 구현된 코드의 품질이 나쁜 이유를 설명한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척도인 캡슐화, 응집도, 결합도의 개념을 함께 소개한다.
5장 책임 할당하기
GRASP라고 부르는 책임 할당 패턴을 설명한다. 2장에서 소개한 영화 예매 시스템의 설계를 책임 할당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4장에서 구현한 절차적 프로그래밍 방식과 비교한다.
5장을 읽고 나면 책임을 중심으로 설계를 이끌어가는 것이 캡슐화 응집도 결합도의 관점에서 설계를 개선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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