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논어(김원중 역)

논어 1편 학이 - 교언영색, 세 가지 반성할 일

반응형

교언영색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을 교묘하게 하고 얼굴빛을 꾸미는 자들에겐 드물구나 인이!

 

읽고 나서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구절이었다.

말을 교묘하게 하고, 얼굴빛을 꾸미면 인이 없을 확률이 높다. 라고 주장하는 것 같은데

말을 잘하고 표정을 잘 꾸미는 것과 인의 유무는 상관이 없는 것 같다.

 

나는 상황에 따라 마음 먹으면 표정을 숨길 수 있는데 그것은 인간관계를 위한 전략인 경우가 많다.

처세를 잘하는 사람 중에 어진 사람도 있겠고, 어질지 않은 사람도 있다.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다고 결론 내리겠다.

 

 

---

 

세 가지 반성할 일

증자가 말했다.

나는 날마다 세 가지로 나 자신을 반성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도모하는데 충심을 다하지 않았는가? 벗들과 사귀면서 믿음이 없었는가? 전수받은 것을 익히지 않았는가?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도모하는데 충심을 다하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혼자 배우는 것보다 남을 가르칠 때 더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업의 본질도 결국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니 그 본질을 항상 잊지 말아야겠다.

또한 남을 도우며 살면 나 자신의 외로운 감정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벗들과 사귀면서 믿음이 없었는가? 에 대한 것은 반대이다.

아무도 믿으면 안된다. 항상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행동해야 한다.

하지만 벗들에게 신의를 줄 수 있는 평소 행실이길 항상 점검해야겠다.

 

전수받은 것을 익히지 않았는가? 는 매일 신경 쓰며 점검해야겠다.

성장을 2배로 빠르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결론 : 남을 도왔는가? 벗들과 사귀면서 믿을만하게 행동했는가? 전수받은 것을 익혔는가?를 점검해야겠다.

맡은 일을 철저하게 하고,

도움 줄 수 있는 것에 인색하지 말고,

배운 것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자.

반응형